728x90
반응형

   중고로 R9T를 구매했을때 소모품 점검 주기표를 보니 마침 20,000km가 도래하는 시점에서 교체해야할 소모품이 몇가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2015년식의 18,000km 정도 주행한 바이크를 가져오다 보니 교체 주기가 도래한 소모품이 많아서 인지 브레이크나 몇가지 부분에서 조금 문제가 있다는걸 알았다. 

  20,000km가 도래 했을때 교체 해야 하는 품목은 약 5가지 정도로 엔진오일, 에어필터, 샤프트 오일, 에어필터, 점화 플러그 등이다. 바로 인근에 모터라드에 전화를 한 다음에 얼마가 드는지 문의해 보니 비용이 상당하였다. 

  조금 저렴하게 이걸 교체할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하다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거의 대부분 판매를 하고 있다는걸 알게 되었고 집 옆에 있는 바이크 팩토리에 전화를 해서 공임이 얼마인지도 체크해 보았다. 최종적인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게 전체를 교체 할수 있었고 바로 인터넷 쇼핑몰에 주문을 넣었다.

소모품을 주문하자.. 

    원래는 5가지를 교체하는데 30,000km에 교체하는 기어 오일도 그냥 교체 하자고 해서 기어 오일도 주문하였다. 기어오일과 샤프트 오일이 동일한 점도의 75W90을 사용하기 때문에 용량만 추가로 주문하면 되었다. 전체 부품의 품번과 교체 주기는 아래의 블로그에 별도로 정리하였다.

  https://sokoban.co.kr/45

 

BMW R nine T 소모품 교체 주기 (R9t)

BMW Rnine T 소모품 교체 주기  아래는 2015 ~ 2016년식 R nine T 점검 주기와 교체 부품 규격입니다. BMW 에서 제공하는 한글 사용자 메뉴얼에서 참고 하였음 https://manuals.bmw-motorrad.com/manuals/BA-Exte..

sokoban.co.kr

   인터넷 쇼핑몰에서 위의 제품을 개별로 구입할 경우 약 몇만원 정도 더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하다. 다만 한번에 그리고 하루만에 배송받기 위해서 조금 더 비용을 주고 구입하였다. (실제로 75W90의 경우 1L에 1만 5천원정도면 구할수 있고 15W50의 경우 Shell 제품은 1만 4천원이면 구입 가능하지만 순정 제품인 경우 최저가가 15,000원 이다.)

이제 고치러 가야지.. !

  자 이제 집 옆에 동네 바이크 가게로 가야 할 시간, 미리 사장님께 전화를 드리고 부품을 모두 가지고 바이크 팩토리로 향했다.

바이크 팩토리는 : https://m.blog.naver.com/PostList.naver?blogId=flqld1103 

 

BIKE FACTORY : 네이버 블로그

BIKE FACTORY 바이크팩토리 스즈키 분당 협력점 ☎ 010-5218-1198

m.blog.naver.com

  % 업체 사장님께 먼가 받고 글을 적는건 아님을 밝힙니다. ^^ 다만 사진은 모두 사장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교환 당시의 나의 바이크의 상태

  연식 : 2015년식
  적산거리 : 19,100km
  교체 일자 : 2022년 5월 어느날

 헐벗기 전에 나의 R9T, 에어필터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연료탱크를 들어내야 한다. 

 헐벗은 R9T, 애는 배터리 교체, 에어필터 교체등이 필요한 경우에 연료 탱크 하부를 들어내야 한다. 그래서 되도록 공임을 한번에 들이도록 배터리 교체시에 에어필터도 교체 하는게 좋다. 

 정품 규격의 NGK 점화 플러그

 

  약 20,000km 사용한 플러그와 신품 플러그

 

  엔진오일을 뺐고 순정 오일을.. ^^

이젠 기어오일

쇠가루가 많이도 나왔다. 

이젠 샤프트 오일

브레이크 오일 교체를 위해서 뒷바퀴를 제거

 

 

 

 

 

교체 전후의 에어 필터

교체하고 나니.. 와우..!

  전체 소모품 6가지 교체 이후에 기존에 밀리던 브레이크도 잘 멈추도록 바뀌었고 클러치를 놓으면 시동이 바로 꺼지는 문제도 해결되었다. 전체적으로 컨디션이 많이 회복 되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